제목 2011년도 프랜차이즈100대 기업선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11-30 조회수 2514


 [한국 프랜차이즈 역사 ⑨] 지경부 "가맹점 1000개이상 100개 키우겠다"  
기사입력 2011.11.29 15:12:35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이 분쟁을 조정하는 한국공정거래조정원 개원식(2007년). 

1990년대 후반 프랜차이즈 산업이 팽창하면서 정부 개입도 시작됐다. 가맹본부와 점포 사이 갈등 조정과 산업 육성이 정부 정책의 골자라 할 수 있다. 

`가맹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은 2002년 제정됐다. 편의점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이에 분쟁이 제기되고 영세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인한 피해 사례가 늘면서 만들어졌다. 

이 법이 시행되면서 가맹본부들은 브랜드 현황과 가맹점 사업자 부담, 영업 활동 조건, 계약 해지와 갱신 조건, 본부 재무제표 등을 담은 정보공개서를 창업자에게 의무적으로 제공하게 됐다. 또 가맹본부가 정보공개서 내용을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하게 해 창업 희망자가 여러 브랜드의 정보공개서 내용을 미리 열람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2007년에는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이 분쟁을 조정하는 기능을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전담하도록 했다. 

관리ㆍ규제 못지않게 국내 프랜차이즈 육성을 위한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2009년 지식경제부는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을 위한 `자영업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이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2012년까지 가맹점 1000개 이상 프랜차이즈 100개를 육성하고 세계 100대 프랜차이즈 기업군에 국내 브랜드를 3개 이상 진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상공인진흥원도 우수 프랜차이즈를 선별ㆍ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제도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사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시스템과 경영 역량을 갖췄는지, 재무 상태는 어떤지, 본부에 대한 가맹점 사업자 반응은 어떤지 등을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수준평가를 받은 기업들은 디자인 개발, 정보화 시스템 개발 등 정부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매일경제 선정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 ⑨ 

◆ 코바코, 국산 돈육만 사용하는 돈가스 전문점 


 호경에프씨의 코바코는 `음식이 무척 맛있어서 그릇에 코를 박고 먹는다`는 네이밍 컨셉트로 시작한 돈가스ㆍ우동ㆍ초밥 전문점으로 1999년 설립 이래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다. 

돈가스, 우동, 초밥을 바탕으로 다양한 메뉴가 구성돼 있다. 특히 돈가스는 질 좋은 국내산 돈육을 사용해 담백한 맛을 내며, 빵가루 또한 고소한 맛을 내도록 자체 개발해 젊은 층과 여성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세 가지 핵심 메뉴가 상권이나 연령층에 구애받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계절적 요인이나 외부 환경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 크라제버거, 수제버거 선두…홍콩ㆍ마카오 등 진출 


 크라제버거는 1998년 11월 압구정동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인 프리미엄 수제 버거 브랜드다. 

국내는 서울ㆍ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대전ㆍ충청, 대구ㆍ경북, 부산ㆍ경남, 광주ㆍ전남 지역 등 전국적으로 매장을 확대해 현재 90여 개(매장 중 50%가 가맹)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는 미국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에 5개 매장을 운영 중으로 2020년까지 전 세계 20개국 이상 200개 매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열 브랜드로는 크라제 리스토란테, 한고가, 압구정볶는커피, 미나토 등이 있다. 

◆ 크리니트, 카펫 세척ㆍ대리석 광택 등 건물 청소 


 크리니트는 2003년에 문을 열었다. 크리니트는 상업용 건물과 매장을 장기 계약해 미화 관리를 담당하며 건물과 매장 내부 모든 청소(카펫 세척, 대리석 연마ㆍ광택ㆍ왁스 작업 등)를 진행한다. 

크리니트는 남들이 꺼리는 건물청소용역에 도전해 어렵고(Difficult) 더럽고(Dirty) 위험한(Dangerous) `3D 업종` 이미지를 창조적이고(Creative) 믿을 수 있으며(Credible) 경쟁력 있는(Competitive) `3C 업종`으로 변모시켰다. 

현재 60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창업비용은 2300만원이다. 계열 브랜드로는 `윈크린`이 있다.